심도있는 아노미 이론의 이해가 필요한 문제
사회 문화 7번 문제는 2023학년도 수능 시험 논란의 문제이다. 사회 문화 과목의 7문제은 일탈을 다룬 이론을 가지고 푸는 문제이다.
출제 교수는 딱 봐도 이정도는 알겠지 하고 출제를 내었지만, 정작 학생들은 제대로 배우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는 문제이다..
사회 문화 7번 문제 오류 있나?
사회 문화 시험 7번의 예시 3번이 틀린 이유만을 따져 보겠다. C가 아노미 이론은 맞다. 그러나, 예시 3번은 “제도화된 기회의 확대를 중시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하지만, 머튼의 이론 중 개인의 사회 적응 유형을 공부해 보면, 5가지 유형의 일탈이 나오고 이 5가지의 일탈이 모두 제도화된 수단이 필요한 것이 아닌 것을 알 수 있다.
을의 일탈은 아노미의 혁신형 일탈이다.
회사에 입사해서 돈을 많이 벌고 싶은 욕망이 있었는데, 능력이 안되서 부정을 저지를 일탈은 머튼의 개인의 사회 적응 유형 중 혁신형 일탈로 설명을 할 수 있다. 때문에 이 문제는 아노미의 5가지 일탈 종류를 알고 있는지 물어본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 유형 5가지를 알고 있다면 문제를 쉽게 풀 수 있었습니다.
정답 변하지 않을 듯.
위의 머튼의 아노미 이론 중 개인의 사회 적응형 유형을 보면 명확하게 예시 3번이 틀린 내용임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정답 1번이 변경될 것 같지 않다. 을의 행동이 아노미 이론에 의해서 설명이 될 수 있으나, 3번 예시가 맞는 혁신형 적응 방식을 설명한 내용이 있었으면, 문제 오류가 될 수 있으나, 3번은 문제 내용에 상관없이 아노미 이론을 틀리게 설명했다.
참고로, A는 차별 교제 이론, B는 낙인 이론, C는 아노미 이론이다.
정답 확정은 21일 까지 의의 신청을 받아들이고, 29일에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에서 최종 공지할 예정에 있다.
수능 공부한지 오래된 사람이 풀어본 수능 문제이다. 참고만, 하라. 틀릴 수도 있다.
* EBS 설명 잘 해 주셨는데, 조금만 깊이 설명해 주셨으면 이번 대박 나셨을 텐데.. 아쉽습니다.
답글 남기기